Rio신부의 영원한 기쁨

[이종훈] 12월 27일(성가정 축일) 하느님께 가는 순례(+ m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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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27일(성가정 축일) 하느님께 가는 순례

 

성탄시기가 시작되는 저녁에 고모가 돌아가셨다. 코로나 때문에 빈소를 마련하지 못했다고 했다. 장례미사는 고사하고 연도도 바치지 못했다. 고약한 코로나가 정말 밉다. 세례를 받게 한 분은 부모님이셨지만 신앙을 가르쳐주신 분은 고모였다. 어린 시절 바로 앞집에 사셨던 고모 집에서 하느님이 어떤 분이신지 배웠다. 고모부는 사진으로만 뵀으니까 고모는 근 50년을 혼자 사신 셈이다. 평신도 선교사 개념도 없던 시대에 섬에 가셔서 공소회장직 맡아 하셨고, 방에 있는 전례력에 따라 옷을 갈아입힌 그리스도왕 인형과 수북하게 쌓여 있는 성경 필사 노트들은 그분에게 하느님이 어떤 분이셨는지 알려준다. 하느님은 그분에게 모든 것이었다.

 

그런데 그분의 마지막은 하느님만 바라보며 살던 그분의 삶에 대한 보상이나 축복은 하나도 없어 보였다. 그분의 평생 삶보다 더 가난한 장례였다. 얼마 전 병자성사를 해드리고 마음속으로 장례미사를 준비했었는데 그것을 빼앗겨버렸다. 코로나가 다시 또 밉다. 하지만 속상한 건 나와 남겨진 가족들의 몫이다. 사실 문상과 장례미사는 고인보다는 유족들을 위한 것이다. 마지막까지 예수님을 닮아 가난해졌고, 그래서 하느님이 전부였던 그분에게 평생의 바람대로 이제 하느님을 다 차지하셨을 테고, 그토록 아끼던 동생 수녀님과 먼저 떠난 남동생들을 만나셨을 테니 그분은 지금 최고로 행복하실 거다. 하느님과 하나가 되는 게 우리 인생 최고의 행복이다.

 

혼인미사 강론 중 신혼부부는 잘 모르고 이미 가정을 꾸미고 있는 하객들이 깊이 공감하는 내용이 있다. 그것은 서로에게 혼자만의 시간을 허락해주라는 당부다. 가정생활을 하지 않는 내가 어떻게 가정에 대해 말할 수 있냐고 물을 수 있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가정생활을 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가정들을 더 잘 볼 수도 있을지 모른다. 그리고 서로 사랑해서 가정을 꾸미지만, 나는 생전부지 사람들을 만나 형제라고 부르며 사랑하려고 있는 힘을 다하고 있으니 그 정도의 말은 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 당부를 다른 말로 하면 소유하거나 지배하려 들지 말라는 뜻이다. 가족이라 좀 닮기는 했어도 그는 나와 다른 한 사람이다. 사랑하고 섬겨야 하는 가장 가까운 이웃이다.

 

성령으로 인한 수태를 수용한 마리아도 놀랍지만 천사의 말만 듣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인 요셉 성인은 더 놀랍다. 성령잉태는 말 그대로 성령께서 하신 일이니 그게 무엇인지 알 길이 없다. 반면에 요셉 성인의 결정은 인간적인 행위이니 더 친근하게 느껴지고 존경스럽다. 그분이 그렇게 하지 않았다면 구세주 오시기를 2천 년 더 기다려야 했을 지도 모른다. 가정이 있어서 예수님은 우리 동네 한 사람으로 온전하게 자랄 수 있었다. 그 안에서 예수님은 “자라면서 튼튼해지고 지혜가 충만해졌으며,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루카 2,40).” 이것이 가정의 역할이다. 가족 구성원 각자의 내면에서 예수님이 자라나게 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혼자 왔다 혼자 떠난다. 인생은 하느님께로 돌아가는 긴 순례다. 가정은 울타리가 되어주고 가족은 동반자가 되어 준다. 하느님 나라가 내가 속해야 할 완전한 가정이기 때문이다.

 

예수님, 주님이 보내주신 가족과 친구가 있어 인생은 외롭지 않습니다. 가정생활에 더 이상 미련을 갖지 않는 건 그것 또한 하느님을 찾아가는 걸 도와주는 도구라는 걸 알았기 때문입니다.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이 일 말입니다.

 

영원한 도움의 성모님, 흔들리는 가정을 보호해주시고, 혼자 사는 이들의 어머니가 되어주소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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