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밈의 가톨릭성인들

[최민정] 성 베드로

최민정
f112548123c439d534d8c1fa80a94ecd_1654062127_1202.jpg

베드로(St. Peter) 6월 29일


사도, 순교자,초대교황
갈릴래아 호수에 인접한 마을 벳사이다 출신인 사도 성 베드로는 시몬이라 부르는 요한의 아들로서 갈릴래아 호수에서 고기잡이를 하며 살았다. 그의 아우 안드레아가 그를 예수께 소개했는데, 예수는 그에게 아람어로 베드로(바위)와 같은 뜻인 ‘케파’라는 별명을 붙여주었다(요한 1,35-42).

그는 가나안 혼인 잔치에서 베푼 그리스도의 첫 기적이 일어난 곳을 비롯하여, 자신의 장모가 치유되는 장면 등을 목격하였다. 베드로가 예수를 그리스도로 인정하면서 “선생님은 살아계신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십니다.”(마태 16,16) 하고 고백할 때, 주님은 “잘 들어라. 너는 베드로이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울 터인 즉 죽음의 힘도 감히 그것을 누르지 못할 것이다.” 하셨다. 그리고 “나는 너에게 하늘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도 매여 있을 것이며 땅에서 풀면 하늘에도 풀려 있을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말씀으로 가톨릭 교회는 베드로가 첫 번째 교황이며 교황권의 우위성을 입증하는 근거로 이해한다. 베드로는 다른 어느 사도들보다 복음서에 자주 언급되며, 그리스도의 주요 행적에도 항상 그가 함께 자리한다. 또 대사제의 관저에서는 그리스도를 부인한 사실도 있다. 그러나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승천 후 신도들의 우두머리이고, 유다의 빈자리를 채울 사도(마티아)를 임명했으며,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한 첫 번째 사도이자, 기적을 행한 첫 사도이며, 설교로 많은 사람들을 개종시킨 사도였다. 베드로는 43년경에 헤로데 아그리파스에 의하여 투옥되었으나, 천사의 인도를 받아 피신하였고, 예루살렘 회의에서 그리스도께서는 만인에게 기쁜 소식을 선포하기를 원하신다고 강조하였다.

초기 전승에 의하면 그 후 그는 로마로 가서 초대주교가 되었고, 네로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중인 64년경에 바티칸 언덕에서 거꾸로 십자가에 매달려 순교했다. 성 베드로 대성전 지하에는 그분의 무덤이 있다. 순교 직전에는 저 유명한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쿼 바디스,도미네)?”로 널리 알려진 주님의 발현을 보았다.
 모든이들의 사도가 됨으로써 유다인과 이방인을 교회 안에 일치시켜, 모퉁이돌이란 그의 사명을 완수했고 순교로써 모든것에 충실히 응답했다.
 
* 매일의성인 P. 136-137
* 사도베드로
*가.성인사전 P. 344   

- 출처: 성바오로딸수도회 성인찾기(https://fsp.pauline.or.kr/?c=saint&m=find) 중에서 - 

말씀이스며드는자리 [더스밈]

the_smim@naver.com

https://www.instagram.com/the_smim/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