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밈의 가톨릭성인들

[최민정] 성 니콜라오

최민정
fdee24e7c400b6401a4ebc8f757072b1_1669635102_5031.jpg

니콜라오(미라)(St. Nicholas of Myra) 주교

성 니콜라오는 270년 소아시아의 리키아 지방 파타라에서 부호의 아들로 태어났는데, 부모가 일찍 세상을 떠나자 상속 받은 많은 재산은 자선사업에 모두 바쳤다. 그후 사제가 되었고 밀라노 대주교로 임명되었다.
 
그러나 얼마후 디오클레시아노 황제의 박해가 시작되었다. 황제는 교회를 모두 불사르게 했으며 성직자는 물론 일반 신앙인까지도 모조리 사형에 처하도록 공포했다. 니콜라오 주교도 심한 고문을 당하고 콘스탄티노 황제의 신앙자유가 선포될때까지 투옥되어 있었다.
 
아리우스 이단을 단죄했던 니체아 공의회에 참석했다는 사실 외에 그의 생애를 알 수 있는 자료는 매우 아름답게 채색되어 있는 그의 전기이다. 이에 따르면 그는 돈 많은 양친과 사별하면서부터 죄인들의 회개를 위해 막대한 재산을 자선에 사용했다고 하는는데, 가장 아름다운 이야기는 어느 가난한 세 처녀에 관한 것이다.
빚을 갚지 못해 딸을 매춘부로 넘겨야 할 입장에 있는 어느 아버지에게 그는 세 차례에 걸쳐 금이 든 자루 세 개를 몰래 갖다둠으로써 세 자매를 구출하여 혼인시켰다고 한다. 이 외에도 그와 관련되는 전설들은 부지기수이다.
 
성인은 네덜란드에서는 '신터 클레스'(Sinter Claes), 영어권에서는 '산타 클로스'(Santa Claus)로 불리는데, 리키아 해안 주민들로부터는 뱃사람들의 수호자로 공경받으며, 특히 죄수와 어린이들의 수호성인으로 온 세상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다. 그런데 산타 클로스의 빨간 옷은 주교의 옷에서 유래한 것 맞지만 현재 우리가 보는 산타 클로스의 모습은 후대에 내려오면서 유럽의 여러 전설과 신화의 모습이 합쳐진 요소가 많다.
 
그러나 어쨌든 성탄절에 어린이들에게 성 니콜라오의 이름으로 선물을 주는 관습은 아주 오래된 것으로서 성인의 자선과 사랑을 기리는 뜻이 담긴 크리스마스의 아름다운 전통이 아닐 수 없다.

- 출처: 성바오로딸수도회 성인찾기(https://fsp.pauline.or.kr/?c=saint&m=find) 중에서 -   

https://contents.pauline.or.kr/bbs/board.php?bo_table=board1&wr_id=524&sca=%EB%8C%80%EB%A6%BC 

말씀이스며드는자리 [더스밈]

the_smim@naver.com

https://www.instagram.com/the_smim/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