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해 2월 1일 회복
소규모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의 생활이 너무 어렵다는 소식에 마음이 아프다. 나라가 강제로 영업을 제한했으니 나라가 그 손실을 보전해줘야 한다. 나라는 국민들로 만들어지니 우리가 서로 도와야 한다. 우리 중에는 이런 난리 통에도, 또는 이런 난리 덕분에 더 많은 이익을 보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조용히 표정 관리를 잘하는 줄 안다. 그들이 좀 더 많이 도와주면 좋을 텐데. 실제로도 그걸 법제화하려고 하지만 잘 안 되는 것 같다.
이런 얘기를 하면 공산주의니, 사회주의니 하면서 불순한 사람으로 몰아간다. 하지만 나에게 이제 이런 삶은 아주 익숙하고 참 좋다. 수도원은 처음부터 그렇게 생활했다. 그것은 초대교회의 공동체 생활을 그대로 따른 결과다. “신자들의 공동체는 한마음 한뜻이 되어, 아무도 자기 소유를 자기 것이라 하지 않고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다. 사도들은 큰 능력으로 주 예수님의 부활을 증언하였고, 모두 큰 은총을 누렸다. 그들 가운데에는 궁핍한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 땅이나 집을 소유한 사람은 그것을 팔아서 받은 돈을 가져다가 사도들의 발 앞에 놓고, 저마다 필요한 만큼 나누어 받곤 하였다(사도 4,32-35).”
북한 사회를 보면서 그것은 이상일 뿐이고 현실 세계에서는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틀린 말은 아니다. 돈 앞에서 자유로운 사람이 많지 않은 줄 잘 안다. 쓸데도 없으면서 용돈 받으면 괜히 기분이 좋다. 같은 피조물인데 산속 동물 친구들은 욕심내지 않는다. 필요한 만큼만 갖는 것 같다. 사람도 그렇게 만드셨다면 좋았을 텐데. 아니다, 처음에는 그렇게 만드셨다. 거기에 당신처럼 자유의지까지 불어넣으셨다. 정말 심의를 기울여 만드신 작품이었다. 그런데 그걸 잘 쓸 줄 몰라 지금 이 지경이 되었다. 양극화가 정말 우려스럽다. 양극화 끝은 혁명이고, 그러면 모두가 피해자가 되기 때문이다.
초대교회 교우들이 그렇게 사는 게 가능했던 것은 사도들이 주님의 부활을 증언하여 모두가 큰 은총을 누렸기 때문이다(사도 4,33). 예수님은 당신의 목숨까지 포함해서 모든 것을 아버지 하느님께 의존하셔서 그분은 부활하셨다. 여기서는 누구나 다 죽는다. 그런데 여기서 예수님처럼 산 사람은 예수님처럼 영원히 산다. 매우 적지만 실제로 그렇게 사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스도인이 아니어도 그렇게 사는 사람도 있다. 그 더러운 영의 군대는 사람들의 재물 욕심을 이용해서 예수님을 동네 밖으로 내몰았다. 돼지 이천 마리가 한순간에 호수에 빠져 죽는 걸 보고도 예수님을 반겨 맞을 사람이 없을 거란 걸 그 녀석은 알았던 거다(마르 5,1-17). 동네 사람들에게는 더러운 영에서 풀려난 그 사람보다는 돼지 이천 마리가 더 중요했다. 에덴동산에서 살던 때의 자유롭고 아름다운 영혼은 그 돼지들과 함께 호수에 빠져 버렸다.
예수님, 재물 욕심이 아니라 하느님을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마음의 문 문고리가 제 안에 있음을 다시 한번 생각합니다. ‘해 주소서’가 아니라 ‘하겠습니다.’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그렇게 마음의 문이 열리면 문밖에서 계속 기다리시던 주님이 바로 제 안으로 들어오셔서 도와주십니다.
영원한 도움의 성모님, 어머니처럼 하느님을 신뢰하게 도와주소서. 아멘.
성경 ⓒ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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