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밈의 가톨릭성인들

[최민정] 4월21일 성 안셀모

최민정
5e71d87465931fb7bb867474c9300499_1649895311_0469.jpg

안셀모(캔터베리)(St. Anselm of Canterbury)

 

원장,학자,베네딕토회
젊은 시절에 종교에 무관심하던 안셀모는 교회의 가장 위대한 신학자이며 지도자 가운데 한 사람이 되었다.
그는 이성의 도움을 빌어 신앙의 진리를 분석하고 밝히려는 시도를 했기 때문에 '스콜라 철학의 아버지'라는 칭호를 받았다.
안셀모는 15세에 수도원에 들어가기를 원했지만 아버지의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그러나 12년 후에 종교에 무관심하고 방종하며 여러 해 동안 세속 생활에 젖어 있던 그는 결국 수사가 되고 싶었던 소원을 이루었다. 그는 노르망디에 있는 베크 수도원에 들어간 다음 3년 뒤에는 부원장으로 선출되었으며, 15년 뒤 에는 만장 일치로 대원장이 되었다.

독창적이고 자유로운 사상가로 알려진 안셀모는 인내심이 많았으며 교양과 타인을 가르치는 기술 또한 뛰어났다.
그의 영도력하에 베크 수도원은 철학과 신학 연구에 있어 큰 영향을 발휘한 수도원 학교가 되었다.
한편 안셀모는 공동체의 요청에 따라 성아우구스티누스의 저술에 비교할 만한 그 자신의 신학 저술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안셀모의 가장 유명한 저서는 '쿠르 데우스 호모'(Cur Deus Homo:왜 하느님께서 사람이 되셨는가?)이다.
 
1093년, 안셀모가 60세가 되었을 때 그가 원하지 않았는데도 캔테베리의 대주교가 되었다.
처음에 영국의 왕 윌리엄 로베르는 그의 대주교 임명을 반대하다가 나중에 승인하였지만, 교회 개혁을 위한 안셀모의 노력에는 협력하기를 계속 거부하였다.
결국 안셀모는 1100년 로베르가 죽을 때까지 자청하여 귀양살이를 하다가 로베르의 형제이며 후계자인 헨리 1세의 부름을 받고 영국으로 돌아왔다.
영국의 주교들을 서품하는 왕의 권한에 대하여 헨리 왕과 강경하게 대립하던 안셀모는 또다시 로마에서 3년간의 귀양살이를 하였다.
 
그의 관심과 염려는 가장 가난한 사람들에게까지 미쳤으며, 교회 안에서 노예 매매를 반대한 첫 인물이 되었다. 안셀모는 국회로부터 인신매매를 금지하는 결의안 하나를 얻어 냈다. 

말씀이스며드는자리 [더스밈]

the_smim@naver.com

https://www.instagram.com/the_smim/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