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밈의 가톨릭성인들

[최민정] 4월29일 성녀 카타리나

최민정
5e71d87465931fb7bb867474c9300499_1649895896_5545.jpg

가타리나(시에나)(St. Catherine of Siena)

 

동정, 신비가, 교회학자
카타리나 베닌카사Catharina Benincasa는 시에나의 한 염색업자의 25명의 자녀 가운데 막내딸로 태어났다. 그녀는 생기발랄하고 상냥한 아가씨였으므로, 아버지가 항상 점잖게 굴라고 하는 말을 싫어하였다고 한다. 그런데도 불과 6살의 어린 나이에 자신의 생애를 미리 보는 신비한 체험을 하였다. 그는 부모가 자신을 결혼시키려는 모든 노력에 반항하고, 오로지 기도와 단식에만 전념하였다.

  성녀는 16세 되던 해에 도미니코 3회원이 되었으며, 이때부터 그리스도, 마리아, 성인들에 대한 환시는 더욱 잦아졌고, 동시에 악마적인 환시도 종종 일어났다고 한다. 병원에서 환자들을 돌보는 일에 큰 관심을 보였는데, 특히 나병환자와 같은 절망적인 병을 앓는 환자들을 간호하는 일을 즐겨하였다. 성녀가 받은 초자연적인 선물들로 인하여 열렬한 지지자들이 지나치게 열광하였기 때문에, 혹시 협잡꾼이 아닌가 하여 고발됨에 따라 도미니코회의 총회 석상에까지 출두한 일도 있었다. 그 당시 카푸아의 레이몬드 성인이 성녀의 고해신부로 임명되었으나, 곧 그의 제자가 되었고, 후일에는 성녀의 전기 작가가 되었다.

시에나로 돌아온 성녀는 페스트로 황량해진 그 도시와 주민들을 돌보는 일에 전념하였고, 선고받은 죄수들을 찾았으며, 평화를 전하는 사람으로서 많은 분쟁을 해결하였다. 성녀는 터키인을 대항하려는 십자군을 모집하는 교황 그레고리오 11세를 적극 지원하였고, 1375년에 피사를 방문하는 도중에 오상 성흔을 받았다. 그러나 이 오상이 생전에는 볼 수 없었는데, 임종할 즈음에는 확연히 드러났다고 한다. 성녀는 플로렌스와 그레고리우스 교황간의 불화를 중재하는 데에는 실패했지만, 아비뇽Avignon의 교황좌가 1376년에 로마로 돌아오게 하는 일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 후로는 자신의 신비적인 체험들을 기록하는 일에 전념하여 성녀 카타리나의 "대화"라는 제목으로 간행되었다.

1378년 교황 그레고리오의 서거에 즈음하여 우르바노 2세가 교황으로 선출됨으로써, 이를 반대하는 일단의 추기경들이 스위스 제네바의 로베르토를 대립교황으로 선출하는 사건으로 큰 분열이 발단되어 여간 혼란스럽지 않을 때, 성녀는 단호히 우르바노 교황을 지지하여 분열을 종식시켰다. 성녀는 중풍 증세로 고생하다가 며칠 후에 로마에서 운명하였다.

카타리나는 그리스도인 신비가 중에서도 대가에 속한다. 그녀는 “대화” 외에도 400여 통의 서한들을 남겼다. 1461년에 시성되었고, 1939년에는 이탈리아의 수호성인으로 선포되었으며, 1970년에는 교황 바오로 6세에 의해 교회학자로 선포되었다.

여성으로서 교회 박사가 된 이는 교회 역사 안에서 몇 명 되지 않는다. 이는 자신의 모든 생활 체험에서 분명하고도 끊임없이 그리스도께 자신을 온전히 바쳐 하느님의 신비를 깊게 파고든 성녀에게는 너무나 적절한 일이다. 카타리나는 당시의 교황과 귀족들, 수도자, 상인들에게 수십 통의 편지를 썼다. 또, 교황과 피렌체 시민들 사이의 논쟁을 중재했을 때 암살 위기도 당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도 받지 못했던 33살의 성녀에게 신비가, 중재자, 신학자, 설교자, 간호사, 교회 박사 등의 모든 호칭이 거룩한 월계관으로 주어진 것이다.

시에나의 카타리나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은 헤지오그라피라고 불리는 일종의 성인전으로서, 모범이 되거나 영감을 주는 인물에 대한 본받기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공경하기위한 전기다. 이들은 많이 윤색되긴 했지만, 정열적이고 풍부한 언어를 사용하여 다소 어색하긴 해도 그녀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카타리나에 대하여 전해진 그리고 기록된 전승들은, 모두 함께 영향력 있는 14세기 여인의 모습을 20세기의 사람들에게도 전해 주어 많은 감동을 주고 있다. 

말씀이스며드는자리 [더스밈]

the_smim@naver.com

https://www.instagram.com/the_smim/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