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밈의 가톨릭성인들

[최민정] 성 베드로

최민정
f112548123c439d534d8c1fa80a94ecd_1654062127_1202.jpg

베드로(St. Peter) 6월 29일


사도, 순교자,초대교황
갈릴래아 호수에 인접한 마을 벳사이다 출신인 사도 성 베드로는 시몬이라 부르는 요한의 아들로서 갈릴래아 호수에서 고기잡이를 하며 살았다. 그의 아우 안드레아가 그를 예수께 소개했는데, 예수는 그에게 아람어로 베드로(바위)와 같은 뜻인 ‘케파’라는 별명을 붙여주었다(요한 1,35-42).

그는 가나안 혼인 잔치에서 베푼 그리스도의 첫 기적이 일어난 곳을 비롯하여, 자신의 장모가 치유되는 장면 등을 목격하였다. 베드로가 예수를 그리스도로 인정하면서 “선생님은 살아계신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십니다.”(마태 16,16) 하고 고백할 때, 주님은 “잘 들어라. 너는 베드로이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울 터인 즉 죽음의 힘도 감히 그것을 누르지 못할 것이다.” 하셨다. 그리고 “나는 너에게 하늘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도 매여 있을 것이며 땅에서 풀면 하늘에도 풀려 있을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으로 가톨릭 교회는 베드로가 첫 번째 교황이며 교황권의 우위성을 입증하는 근거로 이해한다. 베드로는 다른 어느 사도들보다 복음서에 자주 언급되며, 그리스도의 주요 행적에도 항상 그가 함께 자리한다. 또 대사제의 관저에서는 그리스도를 부인한 사실도 있다. 그러나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승천 후 신도들의 우두머리이고, 유다의 빈자리를 채울 사도(마티아)를 임명했으며,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한 첫 번째 사도이자, 기적을 행한 첫 사도이며, 설교로 많은 사람들을 개종시킨 사도였다. 베드로는 43년경에 헤로데 아그리파스에 의하여 투옥되었으나, 천사의 인도를 받아 피신하였고, 예루살렘 회의에서 그리스도께서는 만인에게 기쁜 소식을 선포하기를 원하신다고 강조하였다.

초기 전승에 의하면 그 후 그는 로마로 가서 초대주교가 되었고, 네로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중인 64년경에 바티칸 언덕에서 거꾸로 십자가에 매달려 순교했다. 성 베드로 대성전 지하에는 그분의 무덤이 있다. 순교 직전에는 저 유명한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쿼 바디스,도미네)?”로 널리 알려진 주님의 발현을 보았다.
 모든이들의 사도가 됨으로써 유다인과 이방인을 교회 안에 일치시켜, 모퉁이돌이란 그의 사명을 완수했고 순교로써 모든것에 충실히 응답했다.
 
* 매일의성인 P. 136-137
* 사도베드로
*가.성인사전 P. 344   

- 출처: 성바오로딸수도회 성인찾기(https://fsp.pauline.or.kr/?c=saint&m=find) 중에서 - 

말씀이스며드는자리 [더스밈]

the_smim@naver.com

https://www.instagram.com/the_smim/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