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밈의 가톨릭성인들

[최민정] 성 이사야

최민정
8faa7263c2a61ac68e460ce75b9e2243_1655122788_3998.jpg

이사야(St. Isaiah the Prophet) 7월 6일

예언자
(5월 9일에 축일을 지내기도 한다.)
'이사야'라는 이름은 '주님(야훼)는 구원이시다'는 뜻이다. 성경에는 '아모스의 아들(이사1,1)'로 나오며, BC 760년경 태어난 것으로 보인다. 학자들은 여러가지 정황으로 보아 이사야는 귀족 계층이었을 것으로 보며, 사제였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는 편이다.  
 
이사야 예언서는 문체의 격조가 높은 편이고, 강한 웅변력을 지닌다. 또한 이사야는 예언 말고도 결혼이나 자녀 등 자신의 삶 전체를 통해 하느님 말씀을 상징적으로 선포하는 사명을 수행한다.
성경에 따르면  “우찌야 왕이 죽던 해”(기원전 740년)에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고(6,1) 약 40년 동안 세 임금의 시대를 거치며 예언했고, 전승에 따르면 므나쎄 왕(기원전 687-642) 시기에 순교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이사야 예언서는 구약성경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예언서로, 예수님께서도 자주 인용하여 가르치셨다.
내용은 이사야의 소명, 하느님 말씀에서 벗어난 이스라엘을 고발함, 하느님의 심판 예고와 더불어 회개할 것을 촉구, 하느님의 구원의지와 메시아 시대에 대한 예언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이사야를 "임마누엘의 예언자", "이사야서 제1부를 "예비 복음서"라 할 정도로 예수님, 메시아에 대한 예언을 많이 담고 있다.  

 

- 출처: 성바오로딸수도회 성인찾기(https://fsp.pauline.or.kr/?c=saint&m=find) 중에서 -   

말씀이스며드는자리 [더스밈]

the_smim@naver.com

https://www.instagram.com/the_smim/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